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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통합교육 관련 장애이해활동 프로그램 연구의 내용과 방법에 관한 경향 분석
An Analytic Review of the Content and Methods of Research related to inclusive education in Korea - Focusing on the Disability Understanding Program -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4, 2006년, pp.153 - 174  

전병운 ,  박현옥 ,  강영애 ,  박현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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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우리나라 통합교육 관련 장애이해활동 프로그램 연구의 내용과 방법을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분석대상 논문은 1990년 이후부터 2006년 까지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과 석ㆍ박사 학위논문 중 95편을 선정하여,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교육 관련 장애이해활동 프로그램 연구들의 연구 설계는 주로 단순 장애이해 활동이나 반편견 교육과정 활동 중재를 활용하여 장애인에 대한 지식ㆍ정보 등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중재의 형태나 내용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둘째, 통합교육 관련 장애이해활동 프로그램 연구의 주요 연구 대상은 통합교육이 가장 활발하게 실행되고 있는 초등학생과 유치원생이었다. 또 통합교육 관련 장애이해활동 프로그램 연구들의 연구 절차는 예비조사(검사)를 거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고, 정규 수업시간을 중재를 위해 할애하고 있는 연구자들이 상당 수 있어 학생들의 수업권 침해 우려가 간과되고 있다. 장애이해활동 프로그램의 성공여부는 중재 회기 수보다 중재의 내용과 질에 달려있음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search trends and issues in inclusive education related to methods and content of the Disability Understanding Program. 95 research papers selected from master"s thesis, dissertation, journal articles which were published through 1990 to 2006 were exa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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