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5 no.4, 2004년, pp.341 - 362
이율하 , 이준우
본 연구는 이중언어주의에 근거하여 농아동의 1차 언어로 수화를 사용하고 2차 언어로 문자언어를 동시에 투입하면서, 농아동과 가족 간에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하는 언어교육을 실시하여, 농아동의 언어능력과 농아동과 가족 간의 의사소통 양식ㆍ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언어교육을 실시한 결과, 이중언어주의에 근거한 언어교육이 농아동의 어휘력을 중심으로 언어능력을 향상시켰으며, 농아동과 건청가족 간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양식이 말, 글, 몸짓 위주에서 말과 수화 중심으로 변화되었고, 전반적인 의사소통 정도는 가족들의 사전, 사후 상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bilingual language education which focused on the communication of deaf children with his family members. The target child of this study was a elementary deaf school student with his mother and a younger sist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i...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