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과 학교상담 - 학교상담자의 태도와 역할
The School Counselor"s Attitude and Role in Inclusion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6 no.4, 2005년, pp.215 - 234  

송현종 ,  조성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난 50년 동안 학교상담자의 역할과 책무는 많이 변화하였다. 1950년대 초반에만 해도 학교상담자가 하는 일은 주로 고등학생들에게 직업/진로지도를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학교상담자의 역할은 좀더 넓은 범주의 학생들과 관심사로 점차 확대되었다. 그래서 오늘날 학교상담자는 일반 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학생들에게 여러 가지의 예방서비스와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책임을 갖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서 학교상담자는 장애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문제를 이해해야 하며, 그들의 심리사회적 욕구에 민감해야 하며, 효과적인 상담 방법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학교상담자가 유념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학교상담자로서의 바람직한 태도와 적극적인 역할이다. 왜냐하면 학교상담자의 태도와 역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없으면, 효과적인 조력을 제공할 가능성도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경도장애 학생의 특징, 통합교육의 개념과 추세, 장애학생 상담의 문제점, 그리고 장애학생을 상담하는 유능한 학교상담자가 되는데 필요한 상담자의 태도와 역할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그 결과 통합교육 장면에서 학교상담자가 유념해야 할 상담자의 태도 여섯 가지와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할 상담자의 역할 여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school counselors changed dramatically over the past 50 years. In the early 1950s, school counselors primarily provided vocational/career guidance for high school students. The role gradually expanded to a broader range of students and of concerns. So school counsel...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