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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1, 2006년, pp.121 - 137
박미혜
대부분의 자폐 아동은 음악을 좋아하며 음악치료 활동이 자폐 아동의 신체운동, 사회성 및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많다. 본 연구는 음악 치료적 활동이 자폐성 유아의 자폐성을 감소시키고 사회ㆍ정서 및 언어 발달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인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2명의 자폐성 유아로서 장애전담어린이집에 재학 중이다. 음악 치료적 활동은 주당 3회기씩 모두 15주에 걸쳐 회기 당 40분씩 실시하였다. 자폐성 감소와 발달 정도는 음악 치료적 활동 실시 전후에 자폐아 행동 검목표와 KISE 발달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였다. 음악 치료적 활동은 모방과 리듬활동을 사용한 율창과 기악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음악 치료적 활동이 연구 대상의 자폐성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이며, 사회ㆍ정서 발달과 언어 발달에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Music therapy or activities is effective process to prompt development of autistic children. Most of autistic children are interested in music and many reports point that music treatment improved the physical exercise ability, the speech function and the sociality of autistic children. This stud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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