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지체 아동을 위한 심리운동 프로그램의 적용방법연구
Study on Application of Psycho-motoric Program for Children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1, 2006년, pp.197 - 214  

김윤태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심리운동적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탐구 하고 실제 사례를 면밀히 분석하여 그 교육적, 치료적 효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 접근방법은 아동능력에 바탕을 둔 체험중심의 치료교육이다. 아동들이 움직임상황들을 변화 가능한 것으로 체험하며 그 자신의 행위의 실재성을 경험하고 또한 인식 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심리운동학에서 정신지체아 교육의 접근방법은 키파드의 심리운동연습 처치방법과, 실링의 능력지향적관점 그리고 제발트의 이해적 관점으로 대표된다.

이 연구는 그중 실링의 능력지향적 관점을 중심으로, 뚜렷한 정신지체를 보이는 11세된 여학생을 대상으로 마부륵대학교 심리운동장려실에서 6개월에 걸쳐 직접 검사, 진단, 평가하고 구체적인 적용방법을 제시한 사례를 소개하였다. 이 결과를 통하여 한국 상황에 맞도록 검사도구를 표준화하고 피교육자의 상황에 부합되도록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는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review the historical and theoretical background of the psycho-motoric approach for mentally retarded children and to examine the educational and therapeutic effect thereof through intensive analysis of an empirical case study. This psycho-motoric approach is a therap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