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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과학적 관점에서 본 심리운동 기전에 대한 문헌고찰
A Review of Literature on the Mechanism of Psychomotorik from Brain Science Perspectiv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11, 2017년, pp.591 - 601  

김성운 (경북대학교 체육교육학과) ,  김우철 (대구보건대학교 스포츠재활학과) ,  김한철 (영남대학교 특수체육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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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운동과 뇌 기능간의 관계와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여 심리운동의 기전을 뇌 과학적 관점에서 규명하여 아동 치료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사, 치료사 및 아동 부모들에게 뇌 생리적 관점에서 심리운동의 기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뇌 과학 관점에서 본 심리운동의 기전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여 심리운동의 움직임을 통해 생애초기의 긍정적인 학습 환경과 다양한 신체경험은 뇌 생리적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아동이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학습은 더욱더 증진되고, 건강한 정서조절 능력이 함양되어 뇌를 최적화 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심리운동의 기전을 뇌 과학적 접근을 통해 알아본 본 연구는 심리운동의 움직임과 뇌 기능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했다고 판단된다. 특히 아동이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학습은 더욱더 증진되고, 건강한 정서조절 능력이 함양되어 뇌를 최적화 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교사, 치료사 및 부모를 이해시키는 것은 향후 우리 아이들을 잘 교육하기 위해 매우 필요한 과정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지금까지는 심리운동 기전과 뇌 기능에 관한 연구가 많이 부족했지만 본 연구를 통해 조금이나마 더 많은 사람들이 심리운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motorik and brain function in domestic and foreign literature, and to clarify the mechanism of psychomotorik from the viewpoint of brain science, and to provide the teachers, therapist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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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심리운동과 뇌 기능간의 관계와 관련된 국내외 문헌들을 고찰하여 심리운동의 기전을 뇌 과학적 관점에서 규명하여 아동 치료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사, 치료사, 및 아동의 부모들에게 뇌 생리적 관점에서 심리운동의 기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 따라서 심리운동의 기전을 뇌 과학적 접근을 통해 알아본 본 연구는 심리운동의 움직임과 뇌 기능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정보를 제공했다고 판단된다. 특히 아동이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학습은 더욱더 증진되고, 건강한 정서조절 능력이 함양되어 뇌를 최적화 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아동 치료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교사, 치료사 및 아동의 부모들에게 이해시키는 것은 향후 우리 아이들을 잘 교육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문헌고찰 중심의 서술적 연구로서 심리운동과 뇌 기능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최근 20년 간 발행된 국내 학술자료는 RISS, DBpia, KISS 등의 전자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였고, 국외학술자료는 ScienceDirect, PubMed, EBSCOhost 등의 전자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검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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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뇌를 독립된 기관이 아닌 신경계라고 보는 게 더 적합한 이유는? 뇌 과학적 입장에서 보면 뇌는 생물학적으로 독립된 기관이 아니라 ‘신경계’라는 표현이 더 맞고 적합하다[2]. 왜냐하면 우리 신체 여러 곳에는 수없이 많은 신경계가 그물처럼 뻗어 있으며, 이들 신경계를 통해 인체의 모든 감각신호는 척추 뼈 안에 있는 척수를 통해 뇌와 연결되고 뇌에서 전달된 운동출력이 다시 몸 전체로 피드백 되도록 되어 있기 때문이다[3]. 예를 들면 손을 뻗고, 물건을 잡고, 걸음을 걷는 단순한 것에서부터 운동기술과 같은 복잡한 동작들은 몸을 움직이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뇌의 활동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람들이 뇌에 대해 갖는 가장 큰 편견은 무엇인가? 이것은 뇌와 몸을 매개로 하는 신체의 움직임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뇌에 대해 갖는 가장 큰 편견 중 하나는 구조적으로 뇌를 쭈글쭈글한 두개골로만 인식하는 것과 뇌를 무의식적으로 하나의 신체기관으로만 여긴다는 점이다[1]. 뇌 과학적 입장에서 보면 뇌는 생물학적으로 독립된 기관이 아니라 ‘신경계’라는 표현이 더 맞고 적합하다[2].
움직임을 매개로 하는 심리운동의 기전을 뇌 과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하는 것이 아이들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이유는? 더욱이 최근 들어 학습에서 실패하는 아이들을 중심으로 왕따나 학교폭력으로 이어지며,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중독 등으로 부적응행동을 야기시켜 심각한 사회문제로 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서의 중요성은 매우 강조된다[10]. 그래서 움직임을 통해 생애초기의 긍정적인 학습환경과 다양한 경험은 뇌 과학적인 관점에서 매우 중요하며, 인간이 움직이면 움직일수록 학습은 더욱더 증진되고, 건강한 정서조절 능력이 함양되어 뇌를 최적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움직임을 매개로 하는 심리운동의 기전을 뇌 과학적 접근을 통해 이해하는 것은 우리 아이들을 이해하는데 매우 필요한 과정이라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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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Bong-Young Chung,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rsonality and Improvement of Learning Ability based on Brain Science", Policy Research Project 2011-7,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1. 

  2. Lae-Hyok Chang, Boo-Young Lee, "Science of brain gymnastics to relieve stress", Brain, Vol. 54, pp. 36-37, 2015. 

  3. Lae-Hyok Chang, "When I use my body, my head gets smarter.", Brain, Vol. 24, pp. 42-43, 2010. 

  4. Soo-hyun Park, "Wellness: The movement revolution to change the brain", Seoul: Random House, 2010. 

  5. J. J., Ratey, "Spark: The revolutionary new science of exercise and the brain", Hachette Digital, Inc. 2008. 

  6. J. J., Ratey, & E., Hagerman, "Spark!: How exercise will improve the performance of your brain", Quercus, 2010. 

  7. Suk-Jung Lee, "Understanding movement in Psy chomotorik; Psychomotorik Development Diagnosis Method', Seoul General Disabled Welfare Center Psychomotorik Association, Seminar Resource Book, 2004. 

  8. Suk-Jung Lee, "Understanding the Psychomotorik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eoul Yangcheon-gu General Welfare Center for the Disabled, Seminar Resource Book, 2005. 

  9. Joo-Han Kim, Woo-Yeol Shin, Jung-Hyun Hahm, "Positive Emotions Make Us More Communicative: Taking Another Look at Communication Theories from the Perspectives of Positive Psychology", Communication Theories, Vol. 5, No. 1, pp. 86-122, 2009. 

  10. Il-Myeong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Psychomotorik".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Vol. 6, No. 4, pp. 193-212, 2015. 

  11. R. M., Meeusen, M. F., Piacentini, & K., DeMeirleir, "Brain microdialysis in exercise research", Sports Medicine, Vol. 31, No. 14, pp. 965-983, 2001. 

  12. J. E., LeDoux, "Emotion circuits in the brain", Annual review of neuroscience, Vol. 23, No. 1, pp. 155-184, 2000. 

  13. P. D., MacLean, "The triune brain in evolution: Role in paleocerebral functions", Springer, 1990. 

  14. L. M., Oberman, & V. S., Ramachandran, "The simulating social mind: the role of the mirror neuron system and simulation in the social and communicative deficits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Psychological bulletin, Vol. 133, No. 2, p. 310, 2007. 

  15. M., Liotti, S. R., Pliszka, R., Perez, D., Kothmann, & M. G. Woldorff, "Abnormal brain activity related to performance monitoring and error detection in children with ADHD", Cortex, Vol. 41, No. 3, pp. 377-388, 2005. 

  16. Joo-yeon Cho, " Principles and Methodology of the Brain-Based Creativity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Journal of Student Guidance, Vol. 27, pp. 115-141, 2001. 

  17. Joo-yeon Cho, "Educational Applications of Cognitive Sciences Discoveries about Learning/Memory",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2, No. 2, pp. 110-121, 1998. 

  18. Young-ha Yoon, "Memory and Learning in Brain Science", Seoul: Hakjisa, 2001. 

  19. R., Ornstein, & R. Thompson, "The Amazing Brain", Houghton Mifflin Company/Boston, 1984. 

  20. C., Hinton, K., Miyamoto, & B., Della-Chiesa, "Brain research, learning and emotions: implications for education research, policy and practice", European Journal of Education, Vol. 43, No. 1, pp. 87-103, 2008. 

  21. Jung Mo Lee et al., "Cognitive psychology", Seoul: Hakjisa, 2009. 

  22. J., LeDoux, "The emotional brain: The mysterious underpinning of emotional brain", NY: Simon & Schuster, 1996. 

  23. Yu-mi Kim, "Children's emotions through the brain", Seoul: Hakjisa, 2005. 

  24. Joo-yeon Cho, Byung-Seung, Lee, "The Human Brain Mechanism of 'Emotion' and Directions of Emotion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 14, No. 3, pp. 391-410, 2001. 

  25. Man-Sang Park, "Psychobiology", Seoul: Knowledge Industry, 1992. 

  26. R. Sylwester, "A Celebration of neurons", Alexandria, VA: ASCD, 1995. 

  27. R. J. R., Blair, "Responding to the emotions of others: dissociating forms of empathy through the study of typical and psychiatric populations", Consciousness and cognition, Vol. 14, No. 4, pp. 698-718, 2005. 

  28. A. R., Damasio, "Descartes' error and the future of human life", Scientific American, Vol. 271, No. 4, p. 144, 1994. 

  29. S. G., Shamay-Tsoory, "The neural bases for empathy", The Neuroscientist, Vol. 17, No.1, pp. 18-24, 2011. 

  30. C., Hannaford, "Smart moves", Arlington, VA: Great Ocean. 1995. 

  31. D., Clarke, "Spinning therapy calms hyperactivity, accelerates physical development", Brain /Mind Bulletin, Vol. 5, pp. 2-4, 1980. 

  32. J., Pollatschek, & F., Hagen, "Smarter, healthier, happier", International Health, Racquet, and Sports club Association Booklet, Boston, Mass, 1996. 

  33. H., Kinoshita, "Run for your brain's life", Brain Work, Vol. 7, No. 1, p. 8, 1977. 

  34. N., Vijayakumar, N. B., Allen, G., Youssef, M., Dennison, M., Yucel, J. G., Simmons, & S., Whittle, "Brain development during adolescence: A mixedlongitudinal investigation of cortical thickness, surface area, and volume", Human brain mapping, Vol. 37, No. 6, pp. 2027-2038, 2016. 

  35. Suk-Jung Lee, "Physical phenomenological discourse on 'body' in Psychomotorik", Catholic University Department of Nursing Dongmun Professor Commemoration of founding Seminar Resource Book,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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