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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3, 2006년, pp.249 - 268
조인수
이 연구는 장애학생의 성과중심전환교육의 핵심영역인 자기결정력 강화를 위해서 심리적역량 강화와 자아실현이 촉진되어야 함에 바탕을 두고 발달지체학생들의 심리적 역량과 자아실현을 증대시키기 위한 선행조건으로 강조되고 있는 자아인식과 자기지식에 관한 내용을 탐색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아의 자기지식과 자기이해 발달과정을 탐색한다.
둘째, 발달지체아의 자아인식과 장애인식 증진방안을 밝힌다.
첫째목적에서 제시한 자기지식과 자기이해의 발달시기와 과정들은 지도자들에게 많은 교육적인 함의를 제공해 줄 것이다.
둘째, 장애인식과 자아인식 증진프로그램으로 제시한 자기결정을 위한 단계적 지도과정, 진로교육적 접근을 통한 자아인식 증진내용과 자기결정 평가도구와 관련된 내용들은 발달지체인들을 비롯한 장애학생들의 자아인식과 자기지식지도와 교수적함의 제공에 크게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o promote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elf-determination abilities which is one of transition education results should be enhanced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self-realization. Self-awareness and self-knowledge should be promoted prior to enhance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self-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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