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달지체학생의 자아실현과 심리적역량 강화를 위한 자아인식과 자기지식 촉진전략 탐색
The Study on Promotion of Self-awareness and Self-knowledge for Enhancing Self-realization and Psychological Empowerment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3, 2006년, pp.249 - 268  

조인수

초록

이 연구는 장애학생의 성과중심전환교육의 핵심영역인 자기결정력 강화를 위해서 심리적역량 강화와 자아실현이 촉진되어야 함에 바탕을 두고 발달지체학생들의 심리적 역량과 자아실현을 증대시키기 위한 선행조건으로 강조되고 있는 자아인식과 자기지식에 관한 내용을 탐색하였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지체아의 자기지식과 자기이해 발달과정을 탐색한다.

둘째, 발달지체아의 자아인식과 장애인식 증진방안을 밝힌다.

첫째목적에서 제시한 자기지식과 자기이해의 발달시기와 과정들은 지도자들에게 많은 교육적인 함의를 제공해 줄 것이다.

둘째, 장애인식과 자아인식 증진프로그램으로 제시한 자기결정을 위한 단계적 지도과정, 진로교육적 접근을 통한 자아인식 증진내용과 자기결정 평가도구와 관련된 내용들은 발달지체인들을 비롯한 장애학생들의 자아인식과 자기지식지도와 교수적함의 제공에 크게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promote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self-determination abilities which is one of transition education results should be enhanced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self-realization. Self-awareness and self-knowledge should be promoted prior to enhance psychological empowerment and self-re...

주제어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