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신지체학생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
Multiple Intelligence Developmental Trait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원문보기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8 no.1, 2007년, pp.261 - 275  

정희선 ,  신현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정신지체를 설명하는 지능의 대안적 관점으로 등장한 것은 하워드 가드너에 의해 제창된 다중지능이론이다. 다중지능이론에서는 지능을 다차원적으로 살펴봄으로써 인간의 지적능력을 총체적으로 설명하고자 시도하였다. 따라서 다중지능이론에 입각한 평가는 기존의 지능검사로는 설명할 수 없었던 지능의 다양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게 됨으로써 정신지체학생의 지적특성까지도 설명할 수 있는 가능성을 담보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K-MIDAS검사를 통해 정신지체학생의 지능의 다중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일반 중ㆍ고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에게 정신지체학생 151명의 다중지능평가를 수행하게 한 후, 이를 성별과 학교급별로 구분하여 이들의 다중지능 영역별 지능과 영역별 점수 우위순을 분석하고, 정신지체학생과 일반학생의 다중지능에서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정신지체학생의 다중지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학교급별 정신지체학생의 다중지능 발달 특성은 음악지능, 공간지능, 언어지능, 대인지능, 개인내 지능, 자연지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이러한 차이는 연령의 증가에 따른 발달양상도 나타내었다. 셋째, 고등학생의 다중지능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정신지체학생이 일반학생에 비해 대인지능, 개인내 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언어지능 영역과 같은 인지관련 영역에서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신체운동지능과 자연지능과 같은 활동영역에서는 정신지체학생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ultiple intelligence developmental trait of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The subjects were 151 students with mental retarda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pecial classes within regular schools. Their multiple intelligence(MI) was measure...

주제어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