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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과학·수학 영재의 다중지능,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개인성향의 차이
Differences among Sciences and Mathematics Gifted Students: Multiple Intelligence,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and Personal Trait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3 no.5, 2013년, pp.697 - 713  

박미진 (부산대학교) ,  서혜애 (부산대학교) ,  김동화 (부산대학교) ,  김지나 (부산대학교) ,  남정희 (부산대학교) ,  이상원 (부산대학교) ,  김수진 (부산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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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년도 광역시 소재 대학교 부설 과학영재교육원의 수학 및 과학영역별 중학교 1, 2학년 89명을 대상으로 영재의 특성을 조사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중지능, 자기조절학습능력, 개인성향 조사지를 실시하였으며, 교과영역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먼저 과학영재와 수학영재 모두 자기이해지능이 강점지능으로 나타났으며 논리수학지능이 약점지능으로 나타났다. 과학영역별로 물리영재와 지구과학영재는 공간지능이 강점지능으로 나타난 반면 화학영재와 생물영재는 자기이해지능이 강점지능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학습능력의 경우, 수학영재와 과학영재는 선행연구결과의 일반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교과영역에 상관없이 인지전략과 동기전략이 높은 경향을 보였다. 과학영재와 수학영재의 개인성향은 교과영역에 상관없이 개별 특성이 다양하여 광범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특정지능에서 강점을 보인 학생들 사이에서도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개인성향에서 서로 다른 특성을 보였다. 결론적으로 수학영재는 자기이해지능이, 과학영재에서 물리와 지구과학은 공간지능이, 생물과 화학은 자기이해지능이 강점지능으로 나타나는 특징이외에는 교과영역에 따른 차이보다는 개인별 다중지능,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개인성향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고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aimed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middle school students enrolled in a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affiliated with university in terms of multiple intelligence, self-regulated learning and personality traits. The 89 subjects in the study responded to questionnaires of multip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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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영역에 따른 영재의 다중지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과학영재와 수학영재는 다중지능의 강점과 약점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둘째, 과학영재와 수학영재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셋째, 과학영재와 수학영재는 개인성향에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넷째, 특정지능이 두드러지게 뛰어난 영재는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를 조사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개별 영재에 대한 맞춤식 영재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대상 학생들의 다중지능, 자기조절학습능력, 개인성향을 조사하기 위해 각각의 조사도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다중지능 조사도구는 영재성 검사도구의 다중지능(Jacobsen, 1999)의 영문본을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교과영역에 따른 영재의 다중지능과 자기조절학습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첫째, 과학영재와 수학영재는 다중지능의 강점과 약점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둘째, 과학영재와 수학영재는 자기조절학습능력에서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셋째, 과학영재와 수학영재는 개인성향에서는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그리고 넷째, 특정지능이 두드러지게 뛰어난 영재는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를 조사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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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는 일반학생과 달리 무엇을 타고났는가? 영재는 일반학생보다 높은 지적능력, 과제집착력, 그리고 창의성을 타고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지적능력은 영재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지능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에서 영재의 특성을 언제 활용하는가? 영재는 개인별 서로 다른 다양한 특성을 지니며, 영재교육프로그램은 이러한 영재의 다양한 특성을 충분히 반영할 때 효과적이다. 우리나라 영재교육에서는 영재를 선발할 때 영재의 특성을 주로 활용하지만, 영재교육을 실천할 때는 영재의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선행연구에서 밝혀졌듯이 영재교육에서는 도전적이고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제시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영재의 개인별 차이를 충분히 이해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영재의 다중지능에 대한 연구에서 학교 성취도가 높은 교과영역 영재는 어떤 지능들이 높은가요? 우리나라에서도 영재의 다중지능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학교 성취도가 높은 교과영역 영재는 일반학생에 비해 공간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이재무 외, 2010). 과학영재는 공통적으로 개인이해지능을 강점지능으로 나타내지만 연구에 따라서 논리수학지능, 대인관계지능, 음악지능, 자연지능이 함께 강점지 능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때로는 자연지능이 오히려 약점지능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여상인 외, 2010; 윤경미, 유순화, 2008a, 2008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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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김순옥, 서혜애 (2011).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능력 수준에 따른 과학의 탐구능력 및 과학의 정의적 영역 특징 분석. 과학교육연구지, 35, 307-323. 

  2. 류성림 (2010). 초등 수학영재와 학부모의 다중지능에 관한 비교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4(3), 807-830. 

  3. 서혜애, 장수명, Pereira-Mendoza, L. (2004). 초?중등 우수학생 이공계 진출을 위한 과학교육정책 방안 수립 연구. RR 2004-5.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4. 서혜애 (2009). 과학영재교육원 생물반 중학생들의 특성. 영재교육연구, 19, 457-476. 

  5. 양명희 (2000). 자기조절학습의 모형 탐색과 타당화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6. 여상인, 허정순, 최선영 (2010). 초.중등 수학.과학.정보 영재의 다중지능 비교. 국제과학영재학회지, 4(1), 1-8. 

  7. 윤경미, 유순화 (2008a). 과학영재, 인문사회영재, 일반중학생의 다중지능 특성 비교. 청소년학연구, 15(5), 287-313. 

  8. 윤경미, 유순화 (2008b). 과학영재 중학생과 일반 중학생의 다중지능과 진로성숙도의 관계. 상담학연구, 9(2), 517-536. 

  9. 윤초희, 정현철 (2006). 과학영재의 과학탐구능력 관련 변인에 대한 경로분석: 숙달목표, 자기효능감, 자기조절전략 및 탐구수업을 중심으로. 교육심리연구, 20, 321-339. 

  10. 이신동, 유미선, 최병연 (2008). 초등 영재와 일반학생간의 학업성패에 대한 귀인성향과 자기조절학습전략 사용의 차이. 영재교육연구, 18(3), 425-442. 

  11. 이재무, 이경현, 이지항 (2010). 체육영재, 학업영재, 일반 초등학생의 다중지능, 정서지능 특성비교. 한국체육과학회지, 19(4), 609-622. 

  12. 정미경 (2003). 중학생의 자기조절학습 검사 개발. 교육학연구, 41(4), 157-182. 

  13. 정미선 (2008). 10학년 과학생명 단원 실험 수업에서 자기조절학습전략이 과학적 태도 및 탐구 동기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6(3), 363-375. 

  14. 정은숙, 안도희 (2009). 웹기반 과학 수업 방법과 자기조절학습 수준이 초등학생의 과학적 자기효능감과 과학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초등교육연구, 22, 281-305. 

  15. 정현철, 조석희, 서혜애, 신명경 (2004). 영재의 자율연구능력 기초탐색연구. 수탁연구 CR 2004-43.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16. Amstrong, T. (2004). 다중지능과 교육 [전윤식, 강영심 역].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원본출간년도: 1994). 

  17. Chan, D. W. (2006). Perceived multiple intelligences among male and female Chinese gifted students in Hong Kong: The structure of the student multiple intelligences profile. Gifted Child Quarterly, 50(4), 325-338. 

  18. Gardner, H. (1998).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김명희, 이경희 역]. 서울: 양서원. (원본출간년도: 1993). 

  19. Gardner, H. (2007). 다중지능 [문용린, 유경재 역]. 서울: 웅진 지식하우스. (원본출간년도: 2006). 

  20. Jacobsen, M. (1999). The gifted adult. New York: Ballantine Publishing Group. 

  21. Vanderstoep, S. W., Pintrich, P. R., & Fagerlin, A. (1996). Disciplinary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in college student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1, 345-362. 

  22. Virtanen, P., & Nevgi, A. (2010). Disciplinary and gender differences among higher education students in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Educational Psychology, 30(3), 323-347. 

  23.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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