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의 교사평가에 대한 교사 경험
A Study on the Experiences of Students" Evaluation of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한국교육논단, v.8 no.2, 2009년, pp.1 - 23  

김선영 ,  정광순

초록

이 연구는 초등학생들이 작성한 교사평가지 및 교사 질문지와 면담을 자료로 학생의 교사평가로부터 교사들이 어떤 경험을 하였는가를 연구하였다.

첫째, 교사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칭찬’을 받고 있었다. 이를 통해 교사는 교실에서 자신의 교육 활동이 성공적임을 확인 받는 기회를 가졌다. 둘째, 학생의 교사평가를 통해 교사는 교사로서 성장하는 ‘채찍’으로 삼았다. 교사평가지에 학생들은 교사의 크고 작은 실수나 잘못을 지적하여 상기시켜 주었는데, 이러한 응답을 교사는 스스로를 돌아보며 성찰하는 기회로 삼았다. 셋째, 교사평가지 속 응답을 통해 교사는 학생과 ‘소통’하였다. 교사들은 학생의 교사평가를 통해서 학생에 대한 구체적이고 상세한 정보들을 얻고 있었는데, 이를 통해 교사는 현장에서 학생의 요구에 교육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을 배우고 있었다. 교사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이 교사로서의 성장 촉진에 둔다면, 교사를 평가 영역은 교실 교육을 기반으로 교사와 학생에게 실제로 필요한 항목이어야 할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이 연구 결과에서 나온 학생의 교육 만족도에 대한 인식정도, 교사의 자기 성찰 정도, 학생과의 소통능력 발전 정도 등이 교사를 평가하는 주요 항목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criteria of teacher evaluation through exploring teachers" experiences in being evaluat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6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by their own initiative, were given the teacher evaluation by the...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