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조직에서의 교사 갈등에 대한 영향 요인 분석
Analyses of Factors Affecting Conflict of Teachers in School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9 no.1, 2021년, pp.7 - 15  

장봉석 (국립목포대학교 교육학과) ,  김진철 (교육부 중앙교육연수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학교 조직에서의 교사 갈등에 대한 영향 요인을 탐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연구를 위해 학교조직 구성원, 교육 수요자, 교육정책에 대한 갈등의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으며, 독립변인은 개인, 학교, 지역 수준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S시교육청 소속 교사 561명의 응답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으며, SPSS 24.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 갈등 전체에 대해 개인 수준에서는 경력, 학교 수준에서는 담임 여부와 전입 여부, 지역 수준에서는 근무 지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육청과 단위학교 수준으로 구분하여 교사 갈등에 대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conflict of teachers in school. Researchers selected independent variables in personal, school, and local levels and analyzed their influence on conflict of faculty and staff, students and parents, and educational policy. We used 561 surv...

주제어

참고문헌 (13)

  1. Y. J. Kim. (1998). Conflict Analysis of Female Teachers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is, The Graduate School of Dankuk University, Seoul. 

  2. M. A. Rahim. (2010). Referent Role and Styles of Handling Interpersonal Conflict.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1, 79-86. 

  3. E. M. Hanson. (1991).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Organizational Behavior. Boston: Allyn and Bacon. 

  4. H. J. Kwon. (2001). The factors of High school teacher's conflict and its management, Master's Theis, The Graduate School of Donga University, Busan. 

  5. M. G. Lim. (201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Primary School Principals ' Conflict Management Strategies and the Teacher Efficacy, Master's Theis, The Graduate School of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Busan. 

  6. S. P. Robbins. (1974). Managing Organizational Conflict: A Nontraditional Approach.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7. E. Bae & C. Joo. (2014). An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 Perceptions on the Processing and Utilization of Teacher Evaluation Result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3(4), 525-544. DOI : 10.15812/ter.53.4.201412.525. 

  8. E. Kim & S. Min. (2015). Does the Introduction of Free Learning Semester Policy increase teachers' workload?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2(2), 181-203. DOI : 10.24211/tjkte.2015.32.2.181. 

  9. S. Park & H. Shin. (2019). Conflicts and Issues on Parental Participation in School Management. The Journal of Politics of Education, 26(3), 401-421. 

  10. Y. U. Kwon. (2007). A Study on the Main Factor of troubles and Dealing with them among Secondary School Teachers, Master's Theis, The Graduate School of Aju University, Suwon. 

  11. R. Ravid. (2020). Practical Statistics for Educators. Rowman & Littlefield Publishers. 

  12. S. Dogan. (2016). Conflicts Management Model in School: A Mixed Design Study. Journal of Education and Learning, 5(2), 200-219. 

  13. A. Saiti. (2015). Conflicts in Schools, Conflict Management Styles and the Role of the School Leader: A Study of Greek Primary School Educators. Educational Management Administration & Leadership, 43(4), 582-60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