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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의 성향을 고려한 보편적 서비스 개념의 재정립
Reconceptualization of Universal Service with a Consideration of Users" Environment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5 no.1, 2000년, pp.266 - 296, 344-346  

이호규

초록

정보통신 시장의 변화로 인해 기존의 보편적 서비스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에 이 논문은 보편적 서비스의 개념적 틀의 재정립을 위해 정보통신 네트워크의 변화에 따른 이용자들의 이용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현재, 정보통신 네트워크는 커뮤니케이션과 정보추구 두 가지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이용현황을 고려하였을 때, 커뮤니케이션은 과거의 음성 위주에서 데이터를 사용한 커뮤니케이션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에게 있어 핵심적 가치라 할 수 있지만, 반면에 정보라 함은 그 자체가 어떤 가치를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들에 의해 가치를 갖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와 미래의 보편적 서비스를 논하는 데 있어 어떤 서비스가 커뮤니케이션으로 사용되고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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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a rapidly changing environment in telecommunications industry, a concern" for the universal service surfaces again in the political process. Much discussions on the issue of universal service center on the functional dimension, such as which services should be basic? and who has to subsidize wh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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