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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7 no.2, 2003년, pp.282 - 305, 371
임정수
다채널 미디어 환경에서 보다 경제적인 채널 선택을 위한 수용자 행위 패턴의 하나로 제시되어 온 것이 채널 레퍼토리이다. 채널 레퍼토리는 수용자들이 모든 채널을 무작위적으로 골고루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몇 개의 자주 이용하는 채널군을 형성하는 이용패턴을 말한다. 이 연구는 미국 중북부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이용자의 웹사이트 선정에 관한 조사를 통해, 기존 연구들이 가설적으로 제안해 왔던 개인적 차원의 채널 레퍼토리 형성과 집단적 차원의 수용자 집중과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보여주었다.
이 연구는 개인별 미디어 사용량 대비 레퍼토리 크기를 측정한 레퍼토리의 상대적 크기의 개념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의 이용에서도 수용자들은 자주 이용하는 웹사이트 레퍼토리를 형성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수용자들의 레퍼토리가 집중적으로 중복된 부분이 나타나는데, 그 집중도를 로렌츠 곡선과 지니계수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소수 웹사이트에 대한 수용자들의 레퍼토리 집중이 현저히 드러났다. 이는 레퍼토리를 형성하는 수용자들의 이용행태가 수용자 집중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채널 미디어 환경하에서 수용자의 채널 선택 패턴의 한 측면을 보여준다.
This study presents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hypothesis that channel repertoires are related to audience concentration, based on the data obtained from the diary-keeping survey conducted to college students in the mid-northern states from April, 2001 through May, 2001. People tend to construct 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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