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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2 no.3, 2008년, pp.255 - 276, 472
김혜성
본 연구는 뉴스진행자의 복장과 액세서리 착용이 수용자의 뉴스수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여성 아나운서 한사람에게 각각 다른 의상과 액세서리를 착용케 하고, 같은 내용의 뉴스를 두 가지씩 4편을 제작하였다(2×2). 그리고 완성된 4편의 뉴스 제작물을 보여준 뒤 발성사고법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기억, 뉴스에 대한 신뢰, 뉴스에 대한 정서적 반응, 뉴스진행자의 공신력을 통한 뉴스수용과정을 분석하였다. 결과는 사전지식과 관심이 요구되는 뉴스의 경우, 고관여 수용자에게는 정장을 착용하고 보도하는 뉴스가, 저관여 수용자에게는 화려한 복장과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보도하는 뉴스가 뉴스메시지의 기억, 뉴스진행자의 공신력, 그리고 뉴스에 대한 정서적 반응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뉴스에 대한 신뢰는 뉴스의 종류에 관계없이 정장 착용 뉴스가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수용자의 관여도가 높을수록 뉴스의 신뢰성에 관심이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그동안 진행되어온 비언어적 단서의 효과에 대한 연구를 여성뉴스진행자의 복장과 액세서리에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확인해보고, 효과적인 뉴스제작에 있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This study tries to identify how a newscaster"s dress styles and accessories have effects on understanding TV news items. Four (4) TV news programs were produced: two (2) news items were delivered by a woman newscaster with two (2) different styles of dress and accessories per each item. Think alou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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