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인식과 인터넷 이용, 그리고 가족커뮤니케이션의 관계
Adolescents" Body Satisfaction, Internet Use, and Family Communication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4 no.2, 2010년, pp.210 - 231, 436  

조윤경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회인지이론(social cognitive theory)에 근거하여 청소년의 외모에 대한 인식과 인터넷 이용, 그리고 가족커뮤니케이션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먼저 인터넷 이용(이용유형, 외모관련 정보검색 행위교력커뮤니케이션(개방적 가족커뮤니케이션 외모관련 긍정적 언급)이 신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외모관련 정보검색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인지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청소년의 신체만족도는 개방적 가족커뮤니케이션과 부모의 긍정적 언급으로 설명되었으나, 인터넷 이용과는 유의한 관계를 보이지 못하였다. 외모관련 정보검색 행위는 마른몸매에 대한 신념과 정적인 관계를, 부모의 긍정적 언급과는 부적인 관계를 보였다. 가족커뮤니케이션은 신체만족도를 높이고 인터넷 이용의 감소를 가져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 of adolescents" body satisfaction, Internet use, and family communication within the theoretical framework of social cognitive theory. It investigates the effect of Internet use and family communication on body satisfaction. In addition, it examines the effect of cog...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