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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노어노문학 = Korean journal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v.22 no.2, 2010년, pp.91 - 110
임수영
러시아어 발화의 소통 구조와 의미 표현에서 억양은 어순과 더불어 매우 중요한 장치이다. 러시아어에서 어순이 문법적으로 상당히 유동적이고 발화의 소통 구조와 의미 표현을 위해 더욱 활성화된다는 특성은 필수적으로 억양을 통한 의미 표현의 다양성을 담보한다.
러시아어 발화에서 소통 구조의 언어적 표현에 대한 기존의 많은 연구에서 중심이 된 영역은 어순으로, 마치 억양은 어순의 변화와 그 기능에 부수적으로 수반되는 부산물이라는 인식이 다소 있었음은 부정할 수가 없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살펴본 바를 토대로 판단하면, 억양은 발화의 다채로운 소통적 의미 표현에서 종종 어순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작용한다. 특히 다양한 의미적 강조와 정서가 담겨 있는 유표적 발화에서 억양의 기능은 더욱 극대화된다고 할 수 있다.
대조는 둘 이상의 요소로 구성된 대조집합이 명시적이거나 함축적으로 전제되고 이 대조 대상들 가운데 어느 하나가 어떤 성질이나 행위와 관련된 유일한 객체로 다른 것들로부터 구분되는 의미적 단계를 거쳐 나타난다. 대조 의미를 표현하는 억양은 보다 강한 강도의 악센트와 강세 음절 모음의 긴 발음이 특징적이다.
대조초점은 문미 혹은 문두에 위치할 수 있는데, 무표적 초점이 항상 문미에 위치하는 것과 대조초점이 문두로 이동할 경우 발화 전체의 어순과 억양이 변하게 되는 것을 고려할 때, 초점의 일차적 어순은 문미이고 문두는 항상 변형된 이차적 어순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조화제는, 대조초점과 달리, 거의 모든 경우에 문두에서만 나타나는데, 이것은 대조화제가 대조집합을 환기시켜 발화의 소통적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언어적 장치라 할 수 있다.
강조의미는 화자의 관점에서 평범하지 않은 현상에 대한 강한 감정 표현으로 종종 나타난다. 강조 의미 표현에는 억양의 기능이 보다 크게 활성화된다는 특징이 있다. 강조 억양 또한 보다 강한 악센트로 나타나는데, 이 경우에는 이른바 톤의 굴절로 인해 강세 음절 첫 번째 음의 발음과 강한 강도의 본격적인 상승 혹은 하강 악센트의 실현이 다소 지체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강조 의미는 대부분의 경우 화제보다는 초점과 결합하여 실현되고, 대조 의미와 마찬가지로 문두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발화의 의미-문법적 성격에 따라서는 강조초점이 문두로 이동하면서 원래의 무표적 어순의 강조초점을 가지는 발화와 상반되는 발화 의미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발화 내에서 강조 악센트의 위치 이동이 발화의 의미를 크게 변화시키기도 하고, 동일한 단어에 강조 악센트가 오더라도 그것의 강도 변화에 따라 의미가 달라지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다. 그 외에도 의미적, 소통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단어가 강조 악센트를 받으면서 전치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강조 의미가 표현되는 것이 아니라 급작스러운 상황 변화에 대한 화자의 소통적 태도가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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