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음악교육공학 = Journal of music education science, no.11, 2010년, pp.167 - 183
홍승연 , 김연정 , 홍기승
본 연구는 ‘아동들로 하여금 노래를 어떻게 하면 잘 부르게 할 것인가’라는 부분보다는 ‘어떻게 하면 아동들이 교실 내 가창활동을 보다 즐겁게 참여할 수 있고, 이 활동을 통해 음악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찾는 부분에 중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고든의 음악학습이론 중 듣기/부르기 단계에서의 조성감과 리듬감 신장을 위한 가창지도방안을 차용하여 초등학교 현장 음악수업에 맞도록 지도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설계된 지도안으로 두 실험집단 학급 아동들에게 가창지도를 실시한 후, 동일 아동들의 가창활동에 대한 태도의 변화와 반응을 실험 전 설문조사 때와 비교해 보았을 때 그 결과의 추이는 다음과 같다.
가창활동에 대해 흥미를 잃었던 아동들[실험전 집단 A의 약 52%(보통 13%, 그렇지않다 39%)와 집단 B의 약 54%(보통 35%, 그렇지않다 19%)가 함께하는 가창활동을 즐거워하지 않음]이 새롭게 설계된 가창 지도방안에 따라 수업에 참여한 후 즐거웠다는 응답이 다소 높아졌음[실험후 집단A의 약 42%(보통 23%, 그렇지않다 19%)와 집단 B의 27%(보통 17%, 그렇지않다 10%)가 새 가창활동에 대해서도 즐거워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새롭게 설계된 가창지도에 따른 음악수업이 기다려지는가에 대한 설문 답변이 각 39%와 46%로, 실험 전 설문에 답한 19%와 29% 보다 높아진 것을 볼 때 새 가창지도안이 유의미한 범위 내에서의 효과적인 수업 안이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아동들의 피치분별력(음정감)과 리듬감도 다소 좋아진 것으로 교사의 면담결과 나타났고, 가창에 대해 평소 어려움을 느끼던 아동들도 두려워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조성감 패턴과 리듬감 패턴 학습에 참여하려고 하였으며, 가창능력도 다소 향상된 관찰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vide an effective way for voice instructions, I may say, singing instruction in general music classes of the elementary schools in Korea. Loosing interest in singing especially in music classes is not light matter in Korea. Most students in music classes have been very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