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노래를 활용한 그림책 들려주기 활동 과정에서 나타난 만 2세 영아의 반응 탐색
A Study on Infant"s Response to Listening Picture Books using song

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9 no.2, 2010년, pp.39 - 65  

목세은 ,  윤은미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만 2세 영아 14명을 대상으로 노래를 활용한 그림책 들려주기 활동을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영아들의 반응 양상을 살펴보는 것이다. 1주에 1권씩 총 10주간 10권의 그림책을 중심으로 노래를 활용한 그림책 들려주기 활동이 진행되었다. 그림책을 들려주기 전 교사가 육성으로 동화가 시작되는 노래를 들려주고, 그림책 없이 동화 내용을 들려주었고, 반복되는 어휘나 핵심 용어에 대해 노래를 활용하여 들려주었다. 유아들의 반응 양상을 분석하기 위하여 연구 보조자의 참여 관찰, 디지털 카메라 촬영, 연구자 저널 쓰기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전사하여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활동을 통해 영아들은 교사의 무음절 선율 노래를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를 보였으며 활동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그림책에서 배운 어휘와 문장, 노래를 이용하여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또한 다양한 노래의 음정과 그림책 내용에 음을 넣어 영아들은 스스로 음악적 상호작용을 하기도 하고 악기를 연주하며 음악에 대해 즐거움을 느끼고 스스로 표현하려하는 모습을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infant"s responses on listening picture books using song. Subjects of study were 14 two-year-old infants(6 boys, 8 girls). Data collection drew from participatory observation, researcher journal, the classroom teacher interview. Where more specific data were necessary, video and ...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