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본 연구는 노래로 그림책 들려주기 활동이 만 2세 영아의 읽기 흥미도와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노래로 그림책 들려주기 활동이 영아의 읽기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노래로 그림책 들려주기 활동이 영아의 어휘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광주시에 위치한 G어린이집 만 2세 영아로 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6명으로 총 30명이었다. 실험처치는 2011년 5월 23일부터 7월 8일까지 매일 1주에 1권씩 5회 7주 동안 총 35회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매일 노래로 그림책을 들려주었으며, 통제집단에는 같은 회기로 실험집단과 같은 그림책을 일상적인 방법으로 들려주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아의 읽기 흥미도를 검사하기 위해 Askov(1973)가 고안한 읽기흥미도(Primary Pupil Reading Attitude Inventory)를 사용하였고, 영아의 어휘력 검사를 위해 김영태, 장혜승, 임선숙, 백현정(1995)이 제작한 ‘그림 어휘력 검사’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
저자 | 천경미 |
---|---|
학위수여기관 | 전남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
지도교수 | 김경숙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 98 p. |
키워드 | 노래, 그림책, 만 2세, 읽기 흥미도, 어휘력 발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90039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