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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독사회과학논총, v.17 no.3, 2007년, pp.211 - 241
이수안
세계화의 진행은 필연적으로 문화변동을 수반하고 있다. 경제부문을 중심으로 시작된 세계화는 노동력의 전지구적 이동과 더불어 시간과 공간을 압축하는 문화적 지구화로 요약되면서 문화의 총체적인 변동을 가져왔다. 이러한 현상은 ‘한류’문화의 전파에서도 그 구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난 10여 년간 주로 아시아 지역에서 드라마와 가요, 영화를 중심으로 한 한류 문화산업이 한국 대중문화의 위상을 높이는데 커다란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언어극의 경우 글로벌 문화 시장에서의 성과가 한정되게 마련인데 그 이유는 언어소통의 한계와 정서상 내용이 소구되지 못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비언어(non-verbal)극은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소통 수단이 되면서 많은 제약을 일시에 소거하는 효과를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몇 년간 공연 문화로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는 비언어극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인 일련의 비보이 공연들과「난타」, 「점프」등을 중심으로 문화경쟁력으로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 또한 이를 위한 전략은 어떤 것이 있는지 사례분석을 통해 전망하고자 하였다. 사례 분석의 결과 비언어극이라는 형식에 전통적인 문화적 요소를 가미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다는 점을 도출해내었고, 문화다양성의 측면에서 다양한 문화적 요인을 감안하면서도 문화적 정서가 다른 서구에서도 얼마든지 소구력 있는 문화상품의 기획이 가능하다는 점을 밝혀냈다. 더욱이 IT테크놀로지의 발전이 문화강국으로 발전하는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도 적극적으로 문화정책에 반영되어야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In the past decade, the series of "Hallyu" cultural industry has been spread in the asian countries, especially in the form of TV-dramas, Korean pop-songs and movies. Recently the main items of "Hallyu" cultural industry have changed into non-verbal performances, for example, 「Nanta」,「Jump」 and B-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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