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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4, 2005년, pp.23 - 44
이대균 , 서윤정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에게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하여 언어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을 때 유아들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만4세 유아 5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험집단은 총체적 언어 접근법에 근거하여 유아에게 의미 있는 경험이나 문학을 통해 흥미롭게 언어활동을 제시하고 발음중심 교수법에서 강조하는 해독에 필요한 언어의 기초 기술, 즉 자모의 체계 및 음운인식을 습득 할 수 있는 활동들을 병행하여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총체적 언어 접근에 의한 활동을 적용하였다. 공변량 분석을 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다. 그러므로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의 언어 발달에 더 효과적인 교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This study shows effect on infant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iting skills, when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worked with Phonics Instruction and Whole Language Approach applied. The subjects of the study, 55 aged 4 years were divided 2 groups. To the A group, the language educ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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