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화를 활용한 사후 언어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오영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언어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동화를 활용한 사후 언어교육활동이 유아의 언어발달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동화를 활용한 사후 언어교육활동이 유아의 수용언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3. 동화를 활용한 사후 언어교육활동이 유아의 표현언어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소재 S유치원의 만4세 유아 48명이다. 그 중 24명은 동화를 듣고 사후 언어교육활동을 적용하는 실험집단이고, 24명은 동화만 듣고 사후 언어교육활동을 적용하지 않는 비교집단이다. 실험은 2013년 4월 1일부터 5월 10일까지 6주 동안 진행되었다. 유아의 언어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김영태·성태제·이윤경(2003)이 제시한 취학 전 아동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Preschool Receptive-Expressive Language Scale:PRES)를 사용하였다. 연구절차는 예비연구 및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순으로 진행되었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follow-up language education activities using fairy tale on children's language development. For achieving this research objectives, research problems were set as follows. 1. What is the impact of follow-up language education activities using fairy tale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영란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엄정애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vii, 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74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