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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화된 조작 교구를 활용한 유아 수학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 능력 발달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a Kinder Math Program Utilizing Commercially-Produced Materials on Children"s Mathematical Ability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2, 2006년, pp.49 - 82  

이대균 ,  백경순 ,  홍영희

초록

본 연구는 ‘상품화된 조직 교구를 활용한 유아 수학 교육 프로그램’을 유아에게 적용하였을 때 유아들의 수학능력 발달(사물의 규칙성, 수개념, 기하, 측정)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만 3세 55명, 만 4세 52명, 만 5세 54명으로 총 161명이었다. 실험집단은 ‘상품화된 조작 교구를 활용한 유아 수학 교육 프로그램을 32주 동안 층 32회(1회 30~40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은 같은 기간 동안 ‘교사가 제작한 조작 교구’를 활용한 수학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6주간 적용한 후의 1차 사후검사에서는 만 3세의 사물의 규칙성, 수개념, 기하 능력, 만 4세의 사물의 규칙성, 측정 능력 만 5세의 사물의 규칙성, 수 개념, 기하, 측정 능력에서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으며 32주간 적용한 후의 2차 사후검사에서는 만 3세의 사물의 규칙성, 수개념, 기하, 측정 능력, 만 4세의 사물의 규칙성, 수개념, 측정 능력, 만 5세의 사물의 규칙성, 수개념, 기하, 측정 능력에서 비교집단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상품화된 조작 교구를 활용한 유아 수학 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수학능력 발달에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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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applied the "Kinder Math Program utilizing commercially-produced materials" to young children to verify the mathematical effect of the Program. The experimental group was 77 3-, 4-, and 5-year aids at W kindergarten in Daejeon. The control group was 84 3-, 4-, and 5-years old at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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