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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과 NCTM 수학교육 규준의 내용 분석 및 교사인식 원문보기


최보철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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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과 NCTM(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에서 제시한 유아수학 교육 규준을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의 특징 및 장단점을 파악하고, 유아수학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수학교육과 실제로 교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교사의 인식을 비교·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가 2011년 9월에 고시한 「2011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보건복지부가 2012년 2월에 고시한「제2차 표준보육과정」, 「제2차 표준보육과정의 구체적 보육내용 및 교사지침」, 2011년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고시하고 2012년부터 시행한「5세 누리과정」, 그리고 NCTM(2000)의 「학교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에서 유아수학교육의 목표와 내용에 관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분석하였다. 한편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가 제작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문항에 대한 응답은 평균과 ...

주제어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  #NCTM의 수학교육 규준  #내용분석  #유아교사의 인식  #Kore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curriculum  #the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of NCTM  #content analysis  #teachers' awareness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보철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혜경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94 p.
키워드 우리나라 유아수학 교육과정, NCTM의 수학교육 규준, 내용분석, 유아교사의 인식, Korean early childhood mathematics curriculum, the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of NCTM, content analysis, teachers' awareness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94379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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