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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온반의 하루일과를 통해 본 교재·교구의 의미
Meaning of instructional materials based on the daily work of class Ka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6, 2016년, pp.642 - 649  

김경철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  고진영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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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 영아반의 하루일과를 관찰함으로써 교재 교구가 어떤 의미를 지니는 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교육 및 보육 교재교구 인증평가에 시사점을 주고자 하는 질적 연구이다. 교재 교구가 영아들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구체적으로 알기 위하여 문화기술지 방법을 택하였다. 특히 자유선택활동에서의 영역별 교재교구를 활용한 활동 뿐 아니라, 식사 시간, 낮잠시간, 및 바깥놀이까지 포함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참여관찰과 교사면담, 현장노트 등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영아의 특성상 언어적 표현 뿐 아니라 비언어적 표현에 대한 관찰이 필요할 경우 이를 보다 더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캠코더 촬영도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얻은 연구자의 관찰기록노트, 교사 면담자료, 표준보육과정 지침서, 어린이집 연간 및 주간보육계획안, 보육과정 평가서 등의 각종 문헌을 통해 얻은 자료를 분류하고 유목화하는 귀납적 분석 방법으로 자료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영아들에게 교재교구는 첫째, '맞이하고 놀아주는 내 친구', 둘째, '포근한 나의 보금자리' 셋째, ' 또 한분의 선생님' 으로서의 의미를 갖는다. 이를 토대로 보육시설의 영아용 교재 교구의 비치 기준안을 재정립할 것과 추후 교재 교구 인증평가 시, 영아들이 사용하는 교재 교구의 대상을 비품형 교재 교구까지 폭넓게 고려해야 함을 제안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meaning of instructional materials by observing the daily work of an infant class in a daycare center to make some suggestions on the accreditation and evaluation of instructional material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educare. Ethnography was chosen to determine in det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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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영아반(만0,1세) 하루전반을 관찰하여 물리적 환경으로써의 교재·교구의 의미를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하여 교재·교구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더불어 추후 보육시설의 교재·교구 및 설비 관련 기준안 마련과 요즘 대두되고 있는 교재·교구 인증평가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실행하는 바이다.
  • 가온반의 하루일과를 통해 본 교재·교구의 의미는 어떠한 의미를 갖는가이다. 영아반(만0,1세) 하루전반을 관찰하여 물리적 환경으로써의 교재·교구의 의미를 탐색해 보고, 이를 통하여 교재·교구에 대한 구체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더불어 추후 보육시설의 교재·교구 및 설비 관련 기준안 마련과 요즘 대두되고 있는 교재·교구 인증평가에 도움이 되고자 연구를 실행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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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상보육 정책은 언제 시행되었는가? 2012년 3월부터 시행된 무상보육 정책으로 영·유아에 대한 보육료 및 교육비 지원이 전 소득계층으로 확대·적용되었다.
만 0-2세의 영아들은 발달적 측면에서 볼 때 어떤 시기인가? 특히 초과수요의 대표적인 만 0-2세의 영아들은 발달적 측면에서 볼 때, 주변의 물체를 손과 입으로 탐색하며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발달에 기초를 이루는 시기이다. 흔히 우리는 어린아이들에게 놀잇감을 주었을 때 대부분 손으로 만지다가 이내 입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자주 보았을 것이다.
질적 연구의 방법 중에서 문화기술지 방법을 적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방법 중 하나인 문화기술지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문화기술지를 선택한 것은 영아들의 하루일과를 통하여 그들만이 가지는 교재·교구의 의미를 좀 더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교재·교구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함이다. 문화 기술지는 참여 관찰과 심층인터뷰가 연구의 바탕이 되기 때문에 2015년 11월 16일부터 2016년 2월 12일까지 S시에 위치한 Y어린이집 만 0,1세반 영아 5명과 교사 2명을 대상으로 주 2회 참여관찰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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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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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Piaget, J. Play, dreams and imitation in childhood. New York: W. W. Norton. 1962. 

  4. K.C Kim, & S.H. Jung., "View of Industries on the Development of Accreditation System for Instructional Materials and Equipment," Proceedings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Fall Conference, pp. 977-981, 2013. 

  5. Y.S. Kang, & J.H. Park. A Study on the Perceived Quality and Application of Authentication Evaluation System of Teaching Materials and Implements for Children and the trend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PP. 5601-5609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11.5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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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C.S. Park,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Teachers A wareness of Outdoor Play at Home Childcare Facilities. The Graduation School of Socoal Development Chung Ang University, MS Thesi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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