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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영어교육 연구동향
Trends in the Research of Englis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5, 2007년, pp.185 - 208  

마송희

초록

본 연구는 유아영어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유아영어교육 관련 국내 학위논문 119편과 학술지 논문 50편을 분석하여 연구의 양적 추세, 연구내용, 연구방법의 경향을 파악하고 논의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영어교유분야의 국내연구는 198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나 그 수가 미미했고, 2000년 이후에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둘째, 연구내용은 유아영어교육의 실태를 조사하고 교사, 학부모 인식을 알아보는 연구와 유아영어교육의 교수방법에 관한 연구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었으나, 2003년 이후에는 실태조사연구들은 줄어들고 조기영어교육의 효과를 검토해보는 연구 등 연구내용이 다양화되었다. 셋째, 유아영어교육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연구방법은 조사연구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학술지논문에서는 문헌연구가 학위논문에서는 실험연구가 많이 사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jor goal of the present study was to examine the trends of research regarding English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Analyses were conducted on 119 domestic master and doctoral dissertations, and on 50 journals published in Korea. The focus was on the number, content, and method of research.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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