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5, 2007년, pp.209 - 230
한석실 , 박주희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성, 놀이성 기질, 발달수준이 사회구성놀이의 질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수원시 소재 ○유치원에 다니는 만 5세 유아 48명(남아 23명, 여아 25명)과 유아의 어머니 46명이었다. 연구대상 유아 48명은 5명씩 그룹으로 나뉘어 그룹별로 10회에 걸쳐 유니트 블록을 사용한 사회구성놀이 활동에 참여하였다. 놀이과정에서 유아들의 사회구성놀이 질과 놀이성을 관찰하고 분석하였으며, 유아의 기질과 발달수준은 유아의 어머니들이 반응할 수 있도록 가정으로 검사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구성놀이에서 여아가 남아에 비해 더 많은 수와 종류의 블록을 사용하여, 더 많은 구성물을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놀이성은 사회구성놀이의 질과 높은 관련을 보였으나, 기질은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달수준은 영역에 따라 차이가 있었는데, 인지빌달이 사회구성 놀이의 질과 관계가 높은 반면 신체발달은 전혀 관계가 없었고, 언어, 사회, 정서 발달은 사회구성놀이의 질 하위요인에 따라 서로 다른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children"s properties related to quality of social constructive play. The subjects were 48 five-year-old children and their mothers enrolled in O kindergarten located in Suwon city. The children were arranged into groups of 5, and participated in constructive pl...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