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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유아 인권교육 관련 내용 분석 - 유아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Ⅰ
Analysis of Child"s Human Rights Education Presented in the Guiding Materials for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원문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2, 2008년, pp.259 - 283  

김숙자 ,  김현정 ,  장윤정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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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에 나타난 유아 인권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대상은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00년에 발행한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 총 12권 중 ‘총론’ ‘종일반’을 제외한 나머지 10권이다. 유아 인권교육 관련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분석 준거는 선행연구들(이명준 등 2000 정미라 2003)을 기초로 재구성하였고 분석 준거는 기본적 권리 평등의 권리 자유 권리 경제적 권리, 정치적 권리 사회적 권리이다. 이들 분석 준거에 의하여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 자료의 생활영역 생활주제 활동유형에 나타난 유아 인권교육 내용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고 해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content of child"s human education presented in the materials guiding materials for the Kindergarten educational activities. The contents of child"s human rights education consisted of 6 categories with 31 subcategories. The 6 categories were basic r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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