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6 no.1, 2011년, pp.205 - 233
김남희
본 연구는 유아의 기초학습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통해 현재 유아의 기초학습능력 수준을 파악하여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관련 문헌고찰과 28명의 전문가 델파이 조사, 예비검사를 통해 마련된 본 검사 도구의 최종 시안에 대해 만 5~6세 유아 466명을 대상으로 본검사를 실시하고, 문항의 양호도와 검사의 양호도를 알아보았다. 그 결과,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는 읽기, 쓰기, 기초수학의 3개 영역, 총 74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모든 문항들이 양호한 것으로 판정되었다. 즉, 문항통과율에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증가하였고, 문항변별도에서도 상하집단 간 평균이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 면에서 양호한 검사로 판정되었다. 즉, 문항내적합치도 Cronbach α계수는 .86~.95, 검사-재검사 신뢰도는 .85~.94, 공인타당도는 .44~.77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개발된 유아그림기초학습능력검사 도구는 만 5~6세 유아의 기초학습능력을 보다 안정성있고 타당하게 측정해 줄 수 있으며, 연령별 기초학습능력 발달 수준을 잘 변별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유아의 주의집중 시간과 흥미를 고려한 그림 제시형 검사라는 것이 특징적이다. 대부분의 문항들이 상황그림과 함께 제시됨으로써 보다 효과적이면서 손쉽게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valid and reliable basic learning abilities test for 5 & 6-year-old children that could be used as an essential tool for assessment of basic learning abilities for children. For this purpose, this study analyzed test instruments related to the basic learni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