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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 5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 발달 과정 분석
An Analysis o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Personal Narratives Produced by 4- and 5-Year-Old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4, 2008년, pp.401 - 420  

채미영 ,  김경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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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만 4세, 5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 발달 과정을 알아보기 위하여 4세 유아 1명, 5세 유아 1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고, 39주 동안 주말 지낸 이야기 활동을 실시하여 일상적 내러티브 62편을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 기준은 이야기의 논리성, 중심 사건의 진술, 접속사의 활용, 어휘 수준과 문장 수준이다. 연구 결과, 4세와 5세 유아는 전월 동안 기본적인 어휘와 접속사를 사용하여 일상적 내러티브를 구성하였다. 유아가 구성한 일상적 내러티브는 11월 이후에 두드러진 변화가 나타났다. 4세 유아는 중심 사건이 구체적으로 진술되고 사건들이 논리적으로 연결된 내러티브를 일관적으로 산출하였다. 5세 유아는 높은 수준의 문장 유형인 복문을 활용하여 내러티브를 구성하기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personal narratives produced by 4- or 5-year-old children. Children were individually interviewed and they produced a personal narrative every week for 39 weeks. 62 pieces of narratives were collected for analyses. The narr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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