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조 교사 경험을 통한 유아 교사 되어가기
Becoming a kindergarten teacher with an experience of assistant teacher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1, 2009년, pp.41 - 68  

이대균 ,  박지선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습 교사 제도와 같이 1년간 이루어지는 보조 교사 경험을 통해 예비 유아 교사는 그 안에서 어떤 역할을 경험하고, 이는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 속에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참여자로는 A지역에 위치한 C유치원에서 보조 교사로 근무하는 B대학교 유아교육과 4학년 학생 6명을 선정하였으며, 보조교사 경험이 이루어지는 1년 중 2008년 2월 말부터 11월 셋째 주까지 40주 동안 보조 교사의 저널쓰기와 참여관찰, 심층면담, 집단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보조 교사는 교사가 되어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감각과 비위, 체력의 변화를 느꼈다. 또한, 유아들의 각기 다른 특성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향상되어가며, 유아들에게 필요한 교사 역할을 깨달아갔으며, 하루 일과 및 유치원 1년의 흐름도 파악할 수 있었다. 보조 교사 경험 중에 이루어진 다양한 수업 경험을 통해 유아와 교사, 모두가 재미있는 수업이 중요함을 알고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였으며, 교사로서 자신이 부족한 점을 인식하고 채워나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roles of assistant teacher experiences and what are the meanings of the experiences in the process of becoming a teacher.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6 assistant teachers who had teaching practice at C kindergarten located in A area, 4th year university studen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