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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한글읽기와 언어적 변인들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angul readings and its linguistic variables in young children 원문보기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4 no.2, 2009년, pp.339 - 358  

이차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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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의 한글읽기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중 특별히 언어적 변인들의 관계를 밝히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하여 만 3, 4, 5세 유아 90명을 대상으로 어휘력, 낱자지식, 음운인식, 단어재인, 문장이해 등의 검사를 수행했고, 검사 결과 각 변인들의 연령별 발달 추이 및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그리고 각 변인들의 인과 관계를 더욱 분명히 밝히고자 경로분석을 했다. 각 변인들은 모두 발달적 변화를 보였으며, 특히3에에서 4세 사이보다는 4세 사이에서 5세 사이에서 더 급격한 발달을 보였고, 각 변인들 모두 매우 높은 수준의 상관을 보였다. 경로분석에서는 음운인식이 유아의 단어재인이나 문장이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어휘력이나 낱자지식은 음운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단어재인이나 문장이해에는 음운인식을 통하여 간접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causal relations between Hangul readings and its linguistic variables in young children. Ninety children between the ages three and five were given tests on vocabulary, letter knowledge, phonological awareness, word recognition, and sentence reading.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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