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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른 다문화 이해 및 다문화교육 관련 특성에 대한 연구
The Research on Multicultural Experiences Influence the Multicultural Understanding and Characteristics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of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7 no.4, 2011년, pp.69 - 94  

서현아 (경성대학교 유아교육과) ,  천희영 (고신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위수정 (퍼듀대학교 행동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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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라 다문화교육의 이해, 다문화교육 인식과 태도 및 다문화교육 효능감에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미국 대학에서 유아교육을 전공하고 있는 예비 유아교사 512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다문화 관련 경험, 다문화 이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및 다문화교육 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예비 유아교사들이 한국의 예비유아교사들보다 다문화 관련 교과목 이수 경험, 다문화 가정 유아 경험, 해외 문화 경험, 다문화 가정학생 동분 수업 경험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과 미국 양국 모두 다문화 경험의 유무에 따라 예비 유아교사들의 다문화에 대한 이해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셋째,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른 다문화교육 관련특성은 다양하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미국 예비교사의 경우 다문화 경험의 유무에 따라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있어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한국예비교사의 경우, 다문화가정 학생과 동반 수업의 경험이 있을수록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교육 효능감에 있어서는 미국 예비 교사들은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라 다문화 효능감에 있어서 차이가 없었으며 한국 예비 교사들은 다문화 관련 교과목을 이수한 예비 교사일수록 다문화교육에 대한 효능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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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examines how experiences related to multicultural issues influence the understanding, perception, attitudes, and self-efficacy of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in Korea and the United States. 512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and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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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 현직 유아교사들의 연구로만 이루어져있는 다문화교육을 예비 유아교사들의 다문화교육 효능감, 인식과 태도에 대해 조사해 봄으로써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내용을 수립하고 예비 유아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바람직한 다문화교육 및 실질적인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한국과 미국의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라 다문화의 이해, 다문화교육 관련 특성 즉 인식과 태도 및 다문화교육 효능감에 차이가 있는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한국의 경우 다단계표집 방식으로 B광역시와 인접도시 소재 4년제 대학 중 유아교육과가 있는 6개교를 무선으로 선정하고 그 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하는 4학기(2학년)과 8학기(4학년) 학생 27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는 한국 대학의 일반적인 교육과정 운영상 전공 교육과정에 본격적으로 진입하는 학년과 전공 교육을 마무리하는 학년에 해당하는 학생들 간에 있을 수 있는 다문화 관련 경험의 차이 및 전공지식의 차이를 고려하기 위해서였다.
  • 이에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이 발달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미국과 현재 다문화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에 있는 한국의 예비교사들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비교해봄으로써 한국 실정에 맞는 다문화교육의 개념을 정립과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틀을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2. 한국과 미국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라 다문화 이해는 차이가 있는가?
  • 3. 한국과 미국 예비 유아교사의 다문화 관련 경험에 따라 다문화교육 관련 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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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선희(1997)가 다문화교육이 유아교육에서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한 이유는? 이경우와 류재경(1999)도 다문화교육은 문화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대한 이해가 나타나기 시작하는 만 2세경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선희(1997)는 다문화교육이란 특히 유아교육에서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는데 그 이유는 이미 아주 어린 유아들조차도 타인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인종, 민족성, 사회적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접하게 되고 이것은 유아들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한 유아기에 습득한 편견이나 고정 관념이 변화되기가 어려우므로 정확한 지식을 줄 수 있는 다문화교육의 실시는 필수적이라고 하였다. 특히 미국의 경우, 아동의 사회문화적 배경은 점점 더 다양화되어 가는 반면에 교사의 사회문화적 배경은 중류층 백인 여성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는 실정이어서 이러한 차이는 교사교육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계속적인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다문화 사회는 왜 생활양식과 가치관이 매우 다양한가? 일반적으로 다문화교육이란 인종, 성, 장애, 사회적 계층, 직업, 종교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집단의 문화를 동등하고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 유아들의 긍정적인 자아정체감과 타인을 존중하는 공동체 사회의 미래시민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의미한다(김영옥, 2002; 정선희, 1997). 다문화 사회는 정보를 통한 세계와의 접촉이 불가피한데다 개인의 개성도 함께 강조되기 때문에 생활양식과 가치관이 매우 다양하다. 다문화 사회는 다양한 문화적 특징이 고려되는 사회이므로 자기 나라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져야 함과 동시에 편견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한 사회이다(이은화, 1999).
다문화교육 관련 특성으로 다문화 교육 효능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다문화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는 예비 유아교사가 갖는 다문화교육의 교수와 학습 관련 여러 측면에 대한 인식과 태도 (Barry & Lechner, 1995)를 의미한다. 다문화교육 효능감은 예비 유아교사가 다문화 상황에 적합한 교수 방식과 자료를 활용하여 유아들이 다문화 사회에 적합한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지도할 수 있다는 자신감(최충옥, 모경환, 2007)을 의미한다. Guyton과 Wesche(2005)가 '다문화 효능감'이라고 지칭한 것과 혼용될 수 있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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