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좋은 수업에 대한 유치원 교사들의 이야기
The Kindergarten Teachers’ Stories for Good Teaching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3, 2010년, pp.399 - 423  

송주연 ,  황해익

초록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유아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의 특성은 무엇인지 좋은 수업의 실천에 있어 방해요인과 실천방안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 및 경남지역에 소재한 경력 6년 이상의 공, 사립 유치원의 교사 1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2010년 1월부터 3월 중순까지 교사 1인당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의 개별심층면담이 2회씩 총24회 실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교사들이 인식하는 좋은 수업의 특성은 재미와 즐거움이 있는 수업, 새로운 시도와 아이디어가 있는 수업, 전반적인 흐름이 자연스러운 수업, 아이들이 만들어가는 수업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들은 수업을 보는 다른 관점과 높은 유아 대 교사 비율 및 유아들의 다양한 수준 차이, 교사의 과중한 업무로 인해 좋은 수업의 실천을 방해받고 있다고 인식하였다. 마지막으로 유치원 교사들은 좋은 수업을 실천하기 위해 진정한 의미의 장학 활성화, 교사의 끊임없는 노력과 수용적 자세, 유아들에 대한 이해과 사랑이 더욱 필요하다고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regarding good instruction by probing the insights of experienced teachers. Participants were 12 experienced teachers teaching at kindergarten in the B city for more than 5 years.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were used as the research method. ...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