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5 no.4, 2010년, pp.111 - 127
지성애 , 김승희
본 연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또래상호작용, 놀이성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180명이었으며, 평균월령은 78.75개월이었다. 자아존중감, 또래상호작용 그리고 놀이성 검사도구를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Pearson r를 사용하여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전체 자아존중감과 전체 또래상호작용 간과 전체 자아존중감과 전체 놀이성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체 또래상호작용과 전체 놀이성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들과 전체 또래상호작용 및 또래상호작용의 하위영역들 간에 유의미한 정적 또는 부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놀이성의 하위영역들과 또래상호작용의 하위영역들 간에 유의미한 정적 또는 부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relationships among young children"s self esteem, peer interaction and playfulness. The subjects used in this study were 180 children whose mean age was 78.75 months. It used Children"s Self-esteem Scal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PIPPS), and Child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