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7 no.1, 2002년, pp.187 - 203
김창복 , 최연철
오늘날 우리나라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과거에 비해 점점 더 연계성이 증진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국가 수준의 일관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실제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양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대체로 저조한 편이었다. 경력이 많아도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저조한 편이었고 특히 개인적인 관심사 때문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던 기혼 교사나 초등학생 자녀를 둔 교사의 경우에도 이해 정도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다. 결국 양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라기보다는 형식적인 또는 비형식적인 연수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어야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The issue of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has been a very important topic among educators. Many researchers and educators agree that it is imperative to have nation level curriculum to ensure the continuity. However it can be assumed that if the teachers at both schools do 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