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Kindergarten Teachers" Knowledge about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7 no.1, 2002년, pp.187 - 203  

김창복 ,  최연철

초록

오늘날 우리나라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은 과거에 비해 점점 더 연계성이 증진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국가 수준의 일관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하더라도, 실제로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양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 교사들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정도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 결과 유치원 교사들의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대체로 저조한 편이었다. 경력이 많아도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저조한 편이었고 특히 개인적인 관심사 때문에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가 높을 것으로 예상했던 기혼 교사나 초등학생 자녀를 둔 교사의 경우에도 이해 정도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다. 결국 양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자연스럽게 형성되는 것이라기보다는 형식적인 또는 비형식적인 연수과정을 통해서 형성되어야 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ssue of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has been a very important topic among educators. Many researchers and educators agree that it is imperative to have nation level curriculum to ensure the continuity. However it can be assumed that if the teachers at both schools do n...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