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 비교 The Comparison of Perception of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on the Educational Continuity between Kindergarten and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연계가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들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이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개념 및 필요성, 실태,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 연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초 연계교육의 연계 실태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유·초 연계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교사들의 자료 수집을 위해 강원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총 299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김두정, 2006; 강주희, 2013; 이정나, 2013)에서 사용하였던 질문도구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연계가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들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이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개념 및 필요성, 실태,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 연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초 연계교육의 연계 실태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유·초 연계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교사들의 자료 수집을 위해 강원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총 299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김두정, 2006; 강주희, 2013; 이정나, 2013)에서 사용하였던 질문도구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 별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교사의 배경변인(기관유형, 교직경력, 근무지역)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χ2검증, 독립표본 t-검증, F-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유·초 연계교육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는 대부분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현장에서의 유·초 연계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장에서의 유·초 연계교육의 실태는 교육내용 측면의 연계는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유·초 연계교육을 위한 양 교육기관의 인적, 물리적 프로그램 상의 연계협력 및 연수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초 연계교육 실천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유치원 교사가 초등학교 교사보다 모든 항목에서 더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표현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들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봄으로써, 유·초 연계교육이 더 잘 이루어지기 위한 연수 기회 확대, 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보완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강원도에서 근무하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연계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정도를 파악하고, 실질적인 연계가 이루어지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들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이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개념 및 필요성, 실태, 개선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분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초 연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둘째, 유·초 연계교육의 연계 실태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셋째, 유·초 연계교육이 잘 이루어지기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 문제에 따라 다음과 같은 절차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교사들의 자료 수집을 위해 강원도에 소재한 공·사립 유치원과 초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를 대상으로 총 299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김두정, 2006; 강주희, 2013; 이정나, 2013)에서 사용하였던 질문도구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수정·보완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for Windows(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문항 별로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교사의 배경변인(기관유형, 교직경력, 근무지역)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χ2검증, 독립표본 t-검증, F-검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유·초 연계교육에 대하여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는 대부분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현장에서의 유·초 연계교육은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장에서의 유·초 연계교육의 실태는 교육내용 측면의 연계는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유·초 연계교육을 위한 양 교육기관의 인적, 물리적 프로그램 상의 연계협력 및 연수 기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초 연계교육 실천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인식은 전체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유치원 교사가 초등학교 교사보다 모든 항목에서 더 적극적인 참여의사를 표현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초등학교 교사들의 유·초 연계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를 알아봄으로써, 유·초 연계교육이 더 잘 이루어지기 위한 연수 기회 확대, 프로그램의 개발 등의 보완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