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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자아개념 구조에 대한 분석
Measurement Structure of Young Children"s Self-Concept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8 no.2, 2003년, pp.261 - 275  

이경옥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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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3, 4, 5세의 유치원생(n=201)을 대상으로 유아기 자아개념의 측정모델을 분석하여 유아기 자아개념의 구조를 검토하고 유아의 자아개념 발달을 이해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는 유아의 자아개념의 8개의 하위 영역으로 변별되는 다면적 구조(multidimensionality)를 이루고 있다는 Marsh의 주장과 일치하였다. 또한, Shavelson이 제시한 것처럼 유아의 자아개념 하위영역은 학문적 자아개념과 비학문적 자아개념으로 크게 대별되어 전체적인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위계적 구조(hierarchical structure)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적 모델의 모델적합도, 요인부하량 및 요인간 상관관계가 이러한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다른 나라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와 일치하여 유아가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아개념 척도의 다문화적 타당성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sing the confirmatory factor analytic approach, the measurement structure of Self Description Questionnaire I (SDQ-I) was examined with kindergarteners in Korea. The original SDQ-I was translated into Korean, and data was collected from 5 kindergartens in Korea (N=201). The results indicated tha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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