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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9 no.3, 2004년, pp.169 - 193
이용주
본 연구는 만 1세 영아가 가정에서 어린이집으로 이행되어 적응하는 과정을 해석학적 현상학의 관점에서 밀착관찰을 통하여 기술하고 이해하여 영아의 체험을 유추해보고자 시도한 바, 여덟 개의 주제들을 발견하였다.
첫째, 어린이집은 신기한 공간. 둘째, 엄마 없는 낯선 공간. 셋째, 영아반 입구에서 들어오지 않으려고. 넷째, 점심ㆍ간식 먹지 않고 “어마(엄마)”. 다섯째, 엄마를 대신하는 것들. 여섯째, 교사의 얼굴을 찬찬히 살펴보고. 일곱째, 교사의 손길을 기다리며. 여덟째, 엄마는 본 척도 하지 않고 교사에게.
This qualitative research used a hermeneutic phenomenological approach to discover meanings in the lived experience of toddlers while adaptation in a child-care center. The purpose of this qualitative research is to understand how toddlers adapt in child-care center in the course of transition to 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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