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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대 대선 합동선거방송토론회의 설득 커뮤니케이션 효과
A Study on the Persuasive Influence of the 17th Presidential TV Debates in Korea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Speech & communication, 2008 no.9 = no.9, 2008년, pp.167 - 206  

김연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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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대 대선에서 TV합동토론회의 효과는 무엇이었을까. 본 논문은 토론회의 영향과 효과를 스피치와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틀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제시한 설득의 중요 요소인 에토스(ethos), 로고스(logos), 파토스(pathos)를 근거로 삼았으며, 이들 3요소가 실제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수용되는지 수용자의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분석은 각 후보자들의 실제토론과정에 대한 담론분석과 대학생 패널을 상대로 한 토론회 효과를 설문조사하였다. 그 결과, 후보자들의 다양한 설득방법이나 호소에도 불구하고 TV토론회의 영향력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권자들은 후보자 선택에 있어서 일회적인 TV토론보다 기존의 축적된 정보에 더욱 의존하고 있었으며, 후보자 선택에 있어서도 토론 능력보다는 후보자에 관한 사전지식과 정보에 보다 더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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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would be the influence of TV debates on the audiences in the 17th presidential election in Korea? This paper explored the effect and influence of the presidential election in perspective of persuasion and speech communication. Discourse analysis was conducted to find how the candidates were u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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