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법성일기法聖日記』
『Bopseongilgi(法聖日記)』

국학연구, v.6, 2005년, pp.535 - 588  

임노직

초록

『법성일기』는 1738년 안동ㆍ예안에서 김상헌의 서원건립 사건을 놓고 남인과 노론 동조자 간의 시비 과정을 노론 동조자의 입장에서 기록한 것이다.

이 『법성일기』는 예천지역 노론 가문 소장의 전적 조사를 하던 중 발견되었다. 크기는 세로 20㎝, 가로 31㎝ 정도이고, 책의 상태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편이다. ‘법성’은 예안에 있던 동명으로 김상헌의 서원을 세우고자 했던 지명이다.

필사된 시기는 ‘갑진 6월’이고, 원래 2책으로 구성되었으나 1책만 전하고 있다. 지질의 종류, 먹색의 상태 등을 감안한다면 1784년에 필사된 것으로 추측된다. 책의 행간에 가필의 흔적이나 다시 고쳐 쓴 곳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점으로 미루어 시기적으로 원본에 가끼운 사본으로 보인다.

번역은 『법성일기』가운데 29쪽을 차지하는 「일기」부분에만 한정하였다. 「일기」는 책의 맨 뒷부분에 기술되어 있으며, 책의 앞부분에는 서원 건립 과정에서 주고받은 통문과 정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당시 집권 노론의 지원 속에서 추진된 서원 건립은 노론의 정치적 의도가 있었다. 그 이면에는 남인을 제압하려는 목적이 있었던 것이다. 『법성일기』가 주목되는 것은 서원의 건립이 본래의 취지에서 벗어나 당쟁에 이용된 대표적 사례의 산물인 때문이다.

『법성일기』는 조선후기 서원 건립을 둘러싸고 전개된 향촌 유림의 분열 과정이 구체적으로 진술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자료적 가치가 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pseongilgi(法聖日記)』 was wroted from a diffrent point of view by Noron(老論) in 1738, when the matter for foundation of Seowon(書院), private academy, happened in Andong, Kimsangheon(金尙憲) tried to build a Seowon in Bopseong which is located in Yean(禮安). 『Bopseongilgi』 was founded in the research of cla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