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역사교과서ㆍ이미지ㆍ스테레오타입 - 한ㆍ중 역사교과서에 나타난 상호 이미지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History Textbooks․Image․Stereotype - A comparative study on mutual Image of history textbooks in Korea and China

慶州 史學 = Kyong-Ju Sa Hak, v.30, 2009년, pp.135 - 175  

박재영 ,  홍성욱 ,  최문정 ,  유도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역사적 스테레오타입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한ㆍ중역사교과서에 나타난 상호 이미지의 분석과 한국 중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한 중국에 대한 국가이미지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역사교과서는 한국을 지칭할 때, 조선반도라는 표현을 계속 사용함으로써 한국사가 반도사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키고 있다. 아울러 중국 역사교과서에 수록된 고대 동아시아 지도는 한반도의 서북부 지역이 중국의 영토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는 이 지역이 중국의 동북지역과 함께 기원전부터 중국의 역사세계에 포함되어 있다는 중국 정부의 의도를 학생들로 하여금 무의식적으로 받아들이게 한다는 데 심각한 문제를 제기한다. 둘째, 한국의 문화와 관련된 중국 교과서의 서술은 한국 문화의 특수성을 배제하고 한국이 역사적으로 중국의 속국이며, 한국 문화는 중국문화의 아류라는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중국학생들의 중화주의를 더욱 강화시키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셋째, 중국 역사교과서는 한국전쟁(6.25)을 사회주의의 국가에 대한 자본주의 국가의 침략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휴전을 미국과의 전쟁에서의 승리로 서술하고 있다. 이는 한국전쟁에 대한 중국 정부의 기본입장이 휴전 이후로 지금까지 일관적으로 중국 역사교과서에 투영되고 있음을 잘 나타내고 있는 사례라 하겠다. 넷째, 설문조사 결과 한국 중등학생들의 동북공장에 대한 인식은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중국의 국가이미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답변이 주를 이루었다. 중국에 대한 국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매체로는 TV 다큐멘터리나 역사드라마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학생들의 중국에 대한 국가이미지가 학교수업 보다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더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역사교과서의 비교분석과 설문조사를 근거로 수행되었지만, 그 외에 다양한 분석방법(교사, 교과서 집필자, 일반인을 상대로 한 인터뷰, 설문조사)을 적용해야만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미지와 스테레오타입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pply a historical stereotype methodology and analyze the mutual images that is shown in korean-chinese history textbooks and get the point of country images about the chinese against Korean high school students. The result of analysis is as follows. First, Chinese history textbooks conti...

Keyword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