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 문제를 나타내는 유아에 대한 연구 동향 및 문제행동 분석
A Review of the Research on Young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4 no.1, 2005년, pp.105 - 133  

최윤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서 및 행동장애에 관한 4개의 국내외 학술지에서 정서 및 행동 상의 문제를 나타내는 유아에 대한 최근 5년간의 연구논문 78편을 분석하였다. 4개 학술지 전체 논문 빈도 중에서 유아에 대한 연구 논문은 약 13% 이며 총 23개의 연구주제가 다루어지고 있었다. 연구내용에 따라 유아를 위한 중재와 지원, 유아의 지원자를 위한 중재와 지원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유아를 위한 연구 중에는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가 가장 활발하였으며, 유아의 지원자를 위한 연구는 진단을 주제로 한 연구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다.

연구자들이 가장 많이 관심을 갖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시각과 관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연구논문 12편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문제행동의 유형, 측정과정 및 방법, 문제행동의 정도를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문제행동의 유형은 공격행동이 가장 많았으며, 측정은 교사의 직접관찰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다. 문제행동의 심각성은 빈도와 지속시간에 따라 구분하였으나 대부분의 연구가 기준을 명시하지 않고 있었다. 문제행동에 대한 연구논문을 분석한 결과 문제 행동의 측정 시에는 다양한 환경과 요인을 고려한 종합적인 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문제행동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포괄적인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통해 대체행동을 교수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유아의 정서 및 행동상의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 대한 논의와 함께 현장 적용을 위한 추후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views 78 articles in major journals on emotional and behavioral disorders published from 2000 to 2004 that were related to young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The analyses showed that the research on young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difficulties consis...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