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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부모 참여 중재에 관한 국외 연구 분석 - 1996년부터 2007년까지의 실험연구를 중심으로
Research Trend of Parenting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7 no.1, 2008년, pp.27 - 49  

박나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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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부모 참여 중재에 관한 국외 연구들을 분석하여 부모 교육/훈련의 목표, 부모 교육/ 훈련 환경, 양식, 방법, 내용 요인들을 고찰 하였다. 1996년 이후부터 2007년까지 부모 참여 중재가 포함된 국외 연구들이 분석 대상이 되었으며, 연구 대상에 부합한 논문은 총 21편이었다. 부모 참여 중재의 목표로는 가정에서 부모의 교육적인 역할/기능, 아동의 발달에 관한 연구가 가장 많았고, 그 외의 아동의 문제 행동 조절, 올바른 반응, 부모와 아동의 상호작용, 부모의 정신 건강을 중재 목표로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단일 대상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대상 아동의 연령은 5세 미만의 영유아가 많았다. 중재 환경은 주로 가정과 기관을 함께 병행하였으며, 중재 양식은 개별적인 교육/훈련이 가장 빈번하였다. 중재 방법은 강의, 교재, 시범, 역할 놀이, 피드백 제공 등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었으며, 중재 내용은 중심축 반응 훈련(PRT)이 가장 빈번하였고 그 외 개별 아동과 부모에게 적합한 다양한 내용의 중재가 이루어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provides a systematic overview of the current empirical researches (1996-2007) on Parent education/Parent training for Autism Spectrum Disorders. Twenty-one studies coded for overview. This article was compared in three main areas: (1) purpose of Parent education/Parent training inter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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