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원격 감각통합 가정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시각추구와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Remote Sensory Integration Home Program on the Visual Seeking and Stereotyped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20 no.3, 2022년, pp.14 - 26  

박수은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과학과) ,  이혜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원격 감각통합 가정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시각추구와 상동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단일대상연구 대상자간 중다기초선설계로 진행하였으며, 중재는 주 4회씩 4주간 시행되었다. 3명 아동 모두 시각추구와 상동행동 변화를 측정하였다. 결과 : 중재 후 시각추구와 상동행동은 기초선 기간에 비해 평균값이 감소하였다. 시각추구는 중재 전보다 평균 7.59% 감소하였으며 상동행동은 평균 6.81회 감소하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원격 감각통합 가정프로그램이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시각추구와 상동행동에 효과적이라는 점을 확인하였으며, 가정환경에서 보호자가 아동의 중재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중재방법을 제시하고 작업치료사는 아동 중재를 위해 부모와 협력 관계를 만들고 도모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a remote sensory integrated family program on the visual seeking and stereotyped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Methods :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single-subject study, a mid-baseline design for three children with autism sp...

주제어

참고문헌 (22)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DSM-5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Psychiatric Pub. 

  2. Baumeister, A. A., & Forehand, R. (1973). Stereotyped?acts. In N. R. Ellis (Ed.), International review?of research in mental retardation (Vol. 6, pp.?55-96). New York: Academic Press. 

  3. Ben-Sasson, A., Carter, A. S., & Briggs-Gowan, M.?J. (2009).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sensory?over-responsivity from infancy to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37(5), 705-716. 

  4. Ben-Sasson, A., Hen, L., Fluss, R., & Cermak, S.?(2009). A meta-analysis of sensory modulation?symptoms in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disorder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Disorders, 39, 1-11. 

  5. Case-Smith, J., & O'Brien, J. C. (2018). Early?intervention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and adolescents (7th ed). St. Louis: Elsevier, pp.?731-759. 

  6. Case-Smith, J., & O'Brien, J. C. (2018). Sensory?integration in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and adolescents (7th ed). St. Louis: Elsevier,?pp. 294-346. 

  7. Chung, H. S. (2013). The effects of sensory integration?theraplay program on sensory modulation function?and adaptive behavior for children with autism?spectrum disorder. Journal of Play Therapy,?17(1), 83-98. 

  8. Donnelly, C., & Carswell, A. (2002). Individualized?outcome measures: A review of the literature.?Canadi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69(4), 84-94. doi:10.1177/000841740206900204 

  9. Goris Hung, K. N., & Fong, K. N. K. (2019). Effects?of telerehabilitation in occupational therapy?practice: A systematic review. Hong Kong?Journal, 32(1), 3-21. 

  10. Hong, K. U. (2017). Development and childhood?psychopathology. Seoul, South Korea: Hakjisa. 

  11. Hwang, H. C. (2021). Effectiveness of a remote exercise?program for improving balance, ambulation, and?motor skills recovery among stroke patients (Doctoral?dissertation). Daegu University, Gyeongbuk. 

  12. Jeon, D. B. (2021). Telefacts of speech & recognition?and utilization of speech therapy (Master's?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13. Kaufman, M. E., & Levitt, H. (1965). Sound induced?drive and stereotyped behavior in mental?defectives. American Journal of Mental Deficiency,?69, 729-735. 

  14. Kim, W. K., Cho, H. J., Heo, S. J., Chu, Y., Yoon,?C. Y,. Park, J. H., & Lee, S. D. (2008). The?latest special education. Seoul: Academic Branch. 

  15. Kim, Y. S. (2003). Therapy mediation on self-injury?behavior of mentally handicapped children.?Journal of the Society for Developmental?Disabilities, 7(1), 153-170. 

  16. Kim, Y. S. (2021). The effect of family-centered?coaching based on sensory integration on the?performance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disorder.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ensory?Integration, 19(2), 12-25. 

  17. Kwon, S. H. (2020). Effects of lightbox training on?sensory processing and work in children with?autism spectrum disorder: A single case study?(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18. Lang, R., O'Reilly, M., Healy, O., Rispoli, M., Lydon,?H., Streusand, W., Giesbers, S. (2012) (2012).?Sensory integration therapy for autism spectrum?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Research in Autism?Spectrum Disorders, 6, 1004-1018. doi:10.26153/tsw/1433 

  19. Laver, K. E., Adey-Wakeing, Z., Crotty, M., &?Sherrington, C. (2020). Telerehabilitation services?for stroke. Issue 1. Art, No.: CD010255. 

  20. Lee, J. H. (2000). The effect of tactile training on?homogeneous behavior of children with autism?disorder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Seoul. 

  21. Lee, S. Y. (2011). The effects of clinical art therapy?on visual perception development of children?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 (Master's thesis).?CHA University. Pocheon. 

  22. Rao, S. M., & Gage, B. (2006). Learning through?seeing and doing: Visual supports for children?with autism. Teaching Exceptional Children,?38, 26-33.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