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RAAC 중재 전략이 지적장애 아동의 읽기유창성과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RAAC Intervention on Reading Performance of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특수교육 = Special education research & practice, v.8 no.2, 2009년, pp.161 - 183  

이윤아 ,  김정미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읽기는 복잡한 지적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해독과 이해를 포함한다. 읽기유창성은 문자 해독이 어느 정도 가능한 아동들이 읽기이해를 하기 위해 반드시 확보해야 할 기술이며, 이해 또한 읽기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이러한 읽기기술에 어려움 있는 경우 아동들은 일상생활에서 여러 가지 곤란함을 겪게 된다. 특히 학령기 아동의 경우 전반적으로 낮은 학업 성취를 나타내고 정서적ㆍ사회적 적응 측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RAAC(The Reread-Adapt and Answer-Comprehend)는 읽기유창성과 이해력의 향상을 위해 반복읽기전략과 질문하기전략을 결합하여 수정한 읽기 중재전략으로, 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초등학생 3명을 대상으로 RAAC 중재 전략을 적용해 봄으로써 읽기 중재 전략이 지적장애 아동의 읽기유창성과 읽기이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험은 대상자간 중다간 헐기초선 설계를 이용하였고, 연구는 기초선, 중재, 유지 단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 세 아동은 읽기유창성 및 읽기이해 능력의 향상을 나타냈으며 그 효과가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에서는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s of RAAC intervention on the reading performance for children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RAAC(The Reread-Adapt and Answer-Comprehend) intervention is a supplemental program designed to include instructional components from both the repeated r...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