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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PM을 기반으로 한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구축
An Example of ISO 9001 Quality Management System based on BP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6 no.4, 2006년, pp.38 - 45  

김상국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표준화기술지원실) ,  신성호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표준화기술지원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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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대부분의 조직들은 프로세스 중심의 업무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이를 위한 Business Process Management(BPM)의 개념은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이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BPR)의 영향을 받았고, 프로세스 중심적인 경영시스템이기 때문에, BPM은 ISO 9001:2000 품질경영시스템과 다르지 않다고 본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은 2003년 11월 11일에 ISO 9001:2000 인증은 받았고, BPM 기반의 품질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KISTI의 품질정보시스템은 BPM을 기반으로 하여 프로세스 경영을 잘 지원할 것이며, BPM과 품질경영을 접목한 새로운 사례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rganizations adopt a process-based approach to manage their operations and now business process management(BPM) is a well-established concept. Because ISO 9001:2000 has been influenced by BPR and it also emphasizes process based, BPM can get together with ISO 9001:2000. Korea Institute of Sc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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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ISO 9001:2000에서 강조하는 프로세스 중 심의 품질경영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BPMS 기반의 품 질정보시스템 구현의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BPMS 를 기반으로 한 KQSTI의 품질정보시스템 구축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그 의미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이하 KISTI) 은 2003년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였고, 2004년, 2005년에 걸쳐 품질경영시스템의 전산화 작업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ISTI7} 구축한 품질정보시스템 (KISTI Quality Management System: 이하 KQMS) 이 과연 BPM의 기반하에 구축된 BPMS라 할 수 있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BPM 의 개념 및 요소들을 정의하고, KQMS와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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