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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즈니스리뷰 = Korean business review, v.2 no.3, 2009년, pp.61 - 83
윤영숙 , 허정수
점포가 추구하는 시각적 상품전략(visual merchandising: VMD)은 점포의 효율성 향상과 이미지를 정립한다. 따라서 VMD에 대한 소비자인식의 차이가 고객만족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등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이 같은 VMD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여 VMD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특히 소비자인식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표본은 모두 160명이며 광주시내에서 영업 중인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VMD가 고객만족과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부분적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소비자인식 유형 가운데 조화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커피전문점의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점포의 VMD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주변 점포환경과의 차별성이나 고급화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할 요소라고 판단된다.
Visual merchandising(VMD) that shops pursue for influences efficiency and images of shops.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s will vary according to perceptions of customers on VMD which is expected to play an important role in strategic aspects of marketing. This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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