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적 상품전략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An Influence of Customers" Perceptions of Visual Merchandising on Their Behaviors : Centering on Take-out Coffee Shops

한국비즈니스리뷰 = Korean business review, v.2 no.3, 2009년, pp.61 - 83  

윤영숙 ,  허정수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점포가 추구하는 시각적 상품전략(visual merchandising: VMD)은 점포의 효율성 향상과 이미지를 정립한다. 따라서 VMD에 대한 소비자인식의 차이가 고객만족과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등 마케팅 전략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이 같은 VMD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여 VMD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특히 소비자인식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실증분석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 표본은 모두 160명이며 광주시내에서 영업 중인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VMD가 고객만족과 소비자의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며 고객만족의 매개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부분적으로 검증되었다. 특히 소비자인식 유형 가운데 조화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커피전문점의 마케팅전략에 있어서 점포의 VMD가 중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주변 점포환경과의 차별성이나 고급화 등을 지속적으로 검토해야 할 요소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isual merchandising(VMD) that shops pursue for influences efficiency and images of shops. Therefore, it is suggested that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s will vary according to perceptions of customers on VMD which is expected to play an important role in strategic aspects of marketing. This st...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